홈>도시골목이야기>골목투어>화교거리

골목투어

화교거리지도보기
차이나타운 없는 유일한 나라 한국, 화교는 중화요리업에 주로 종사하였으며, 20세기 초 건축기술 노동자로 많이 온 화교들은 지금의 종로 쪽에 모여 살게 되었다.
찾아오시는길 종로거리 바로 옆
둘러보기 화교협회, 화교소학교, 가톨릭근로자회관
대체이미지
화교협회_최고급2층 적벽돌건물

화교협회는 1947년 현재의 2층 적벽돌 건물로 옮겼다. 당시 대구 화교들이 모금해서 구입한 이 건물은 1900년대 초 만들어진 대구의 갑부 서병조씨의 저택이었다. 화교협회건물은 건물적 가치가 높으며 2층에 올라가면 중국식 그림과 장신구, 사진 등을 엿 볼 수 있다. 옆에 장개석총통의 동상이 있는데 자신은 중국인임을 잊지 말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가톨릭근로자회관_필리핀 노동자들의 안식처

화교협회로 들어가는 입구의 바로 건너편에 있는 건물로, 매주 일요일이면 진풍경이 연출된다. 화교거리에 수십명의 필리핀 노동자들이 미사를 드리고 앞마당에 필리핀의 생필품을 사고파는 반짝 시장이 열리고 있다.

화교소학교_니하우마(안녕하세요)

대구화교소학교는 1943년 개교 이래 줄곧 타이완의 국정교과서를 가지고 화교 교포들에게 중국어로 수업을 진행해 왔다. 70년대만 하더라도 학생수가 200명이 넘었으나 지금은 70명 정도이다. 중구청에서는 화교 거리의 특성을 살려 화교소학교와 연계, 글로벌 시대에 인기있는 중국어 강좌를 개설 운영하여 주민에게 양질의 교육을 07.9.1부터 지속 운영하고 있다.관심있는 분은 문의(053)255-4273

대체이미지
 
사진보기

목록으로가기


슬로건